제 1회 리뷰 작성률 콘테스트, 1위의 주인공은? 두구두구~~~
바로 알파리뷰 입니다! 🎉
알파리뷰는 업계 최고 리뷰 작성률 22.8%를 기록하며 영광의 1위를 빛냈습니다.🏆
차원이 다른 리뷰 관리 프로그램, ‘알파리뷰’의 수상 소감을 한 번 들어볼까요?
안녕하세요 알파리뷰입니다! 먼저, 1위를 하게 된 데에는 저희의 수많은 파트너사님들의 격려 덕분인 것 같아 감사 인사 드리고 싶습니다. 알파리뷰는 파트너사님들의 쇼핑몰을 가장 잘나가게 👍 만들어드리는 리뷰 관리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어요. 리뷰 작성률 부문에서 압도적 1위를 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그 저희의 비밀을 우리 (예비)파트너사님들께만 알려드릴게요!
넛지 방법론에 입각한 작성 유도 과정
알파리뷰의 리뷰 작성 유도 시스템은 넛지 방법론에 입각해 설계되어, 최적의 시기에, 최소한의 심리적 저항으로, 질 좋은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요.
구매 전 자연스럽게, '구매 전 리뷰 작성 유도 버튼'
구매 전 리뷰 작성 유도 버튼은 주로 상세페이지 상단의 구매 버튼 근처에 설치되어, 상품을 탐색하는 재방문 고객에게 표시됩니다. 다른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구매했던 상품의 리뷰를 작성하도록 유도해요.
재방문 고객(a.k.a 단골)은 쇼핑몰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아요. 따라서 상품에 대해 긍정적인 리뷰를 작성할 거예요. 또한, 상품을 구매하려던 고객이라면 리뷰 작성시 받을 수 있는 적립금 혜택을 그냥 무시할 수 없겠죠? 😉
쇼핑몰 재방문시, ‘재방문배너’
상품을 받고 난 고객은 리뷰 작성을 잊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고객이 상품을 수령한 직후 뿐만 아니라, 추후 쇼핑몰을 다시 방문할 때도 고객이 리뷰를 작성하도록 환기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알파리뷰는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이 쇼핑몰에 재방문했을 때, 재방문 배너를 통해 구매한 상품에 대해 리뷰 작성을 유도해요. 고객에게 말을 걸듯이 상품에 대한 후기를 물어, 자연스럽게 리뷰작성을 유도할 수 있어요.
Q. 작성률이 어떻게 그렇게 높을 수 있나요?
리뷰 작성 유도 알림톡 발송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설정해두신 리뷰 작성 유도 시점에 맞춰 알림톡이 발송돼요. 이 알림톡에는 이미지와 같이, “만족, 보통, 별로” 버튼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구매한 상품에 만족한 고객이라면, 이 알림톡으로 보고 단 한번의! 버튼 터치로 리뷰 작성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해요. 즉, 페이지 이동을 간소화하는 것이죠. 고객들은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알림톡 내에서 만족도 평가만으로 리뷰 댓글을 작성할 수 있어요.
✅Tip. 회원가입 유도 알림톡
우리 쇼핑몰 회원이 아니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없는 것 아닌가요? - No!
비회원 고객에게는 적립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알림톡을 발송해요. 이 알림톡을 이용하면 푸시 서비스를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회원 수 증가 효과까지 얻을 수 있겠죠?
버튼 터치 한 번으로 리뷰 작성 완료, ‘빠른리뷰’
빠른리뷰란, 알림톡 내에 만족, 보통 별로 버튼을 클릭하기만 해도 즉시 리뷰가 작성되는 기능이에요. 최고 리뷰 작성률 22.8%를 기록할 수 있었던 핵심적인 기능이랍니다.
좀 전에 알림톡에 대해 알려드렸죠? 고객이 알림톡에서 만족도만 선택하고 작성 페이지를 이탈하게 된다면, 다음 이미지와 같이 미리 설정하신 내용 그대로 리뷰가 등록돼요. 바쁜 고객도, 리뷰를 작성하기 귀찮은 고객도 이렇게 쉽고 간편한 리뷰라면 기꺼이 작성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요.
✅Tip: 텍스트리뷰 템플릿 작성하기
여기서 [텍스트리뷰] 작성란을 보시면,
“잘 산 것 같아 기분이 좋아요 🍀🍀” 위 내용으로 빠른리뷰가 등록됐습니다.
라고 적혀 있는게 보이실거예요.
이 박스에는 관리자가 미리 설정해둔 빠른리뷰 텍스트 중 “만족”에 해당되는 내용이 그대로 보여지게 된 거예요. “만족”, “보통”, “별로” 각 버튼 별 만족도에 따라 작성되는 텍스트의 내용을 직접 설정하실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최초 설치 시에는 알파리뷰 기본값 텍스트들로 설정이 되어 있지만, 이 내용을 쇼핑몰 관리자님이 본인의 쇼핑몰의 분위기에 맞게 직접 수정 및 삭제 하실 수 있어요.
독점 ✨ 알파리뷰만의 특별한 기능!
끝까지 집요하게, 하지만 자연스럽게!, 리뷰 작성 유도 플로팅
만약 작성 가능한 리뷰가 있는 쇼핑몰 재방문 고객이 재방문 배너를 종료했더라도, 더 쉽게 리뷰 작성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리뷰 작성 유도 플로팅’ 기능이 있어요. 다음 이미지와 같이 아이콘이 계속 둥둥 떠 있으면 고객은 아직 작성하지 않은 리뷰를 쉽게 떠올리고 곧바로 작성할 수 있겠죠?
최적화된 리뷰 작성 페이지 UX/UI
모든 리뷰를 한 번에 작성할 수 있다?
알파리뷰의 리뷰 작성페이지에 접속하면, 고객은 자신이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상품의 목록을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이번에 구매한 모든 상품 뿐만 아니라, 예전에 구매한 상품 중 리뷰 작성을 잊고 있는 상품이 있었다면 이러한 작성 페이지를 통해 추가적인 리뷰를 한번에 작성할 수 있게 돼요. 주문 상품을 각각 선택해 리뷰를 작성하는 귀찮은 과정 없이 작성 페이지에서 바로 주문한 모든 상품에 대해 리뷰를 작성할 수 있으니, 리뷰 작성에 대한 귀찮음이 훨씬 줄어들거예요.
고객의 손을 움직이는, 확실한 포인트 인터랙션
알파리뷰는 고객이 가장 기본적인 별점리뷰에서 더 나아가 포토리뷰, 동영상리뷰까지 작성하고 싶도록 만드는 포인트 인터랙션을 주고 있어요. 리뷰를 작성하며 실시간으로 적립되는 포인트를 확인하고, 각 리뷰 별 추가로 적립 가능한 포인트를 안내받은 고객은 더 많은 리뷰를 작성하고 싶어한답니다. 세심한 포인트 CTA 덕분에 리뷰 작성이 게임처럼 즐거워질 수 있는 만족도 높은 기능이에요.
카페24 쇼핑몰들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알파리뷰는 오늘도 고객님들께 즐거운 리뷰 작성 경험을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고민하고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어요. 1등 비결이 가득 담긴 알파리뷰의 수상소감을 들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스토리로 돌아오겠습니다. 🙇 그 동안에 리뷰 작성률 1위 알파리뷰를 직접 체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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