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파업셀입니다.
저희는 주기적으로 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파트너사님들이 알파업셀을 가장 효율적,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어요. 오늘은 그 중 두 번째 주제로 ‘식품’과 ‘화장품’, 그리고 ‘액세서리’에 대하여 다루고자 해요. 먼저, 알파업셀의 대표 서비스를 간단히 설명드리고 알파업셀을 사용하는 쇼핑몰들이 실제 이용하고 있는 객단가 상승 전략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알파업셀의 ‘추천 상품 관리’가 뭔데?
추천 상품 관리는 알파업셀의 AI가 자동적으로 수행해요. 알파업셀 AI에는 구매행동 기반으로 9가지 이상의 주요 AI모델이 적용되어 있어 AI추천을 통해서라면 빠르고 쉽게 추천 상품을 구성할 수 있어요. 그러나, 파트너사님들의 쇼핑몰 특성에 맞게 섬세하게 추천할 수 있도록 하면 더욱 좋겠죠? 그래서, 알파업셀은 편리한 커스텀 추천 설정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요. 그룹 간, 그룹 내 추천으로 코디 상품, 세트 상품까지 편리하게 관리하실 수 있어요.
왜 알파업셀인가? : 진열은 과학이다!
마트에서는 상품을 어떻게 진열하느냐에 따라 물건이 잘 팔리고 덜 팔리는 ‘진열은 과학이다.’의 논리가 적용된다고 해요. 저희 알파업셀은 잘 팔리는 물건이 가장 눈에 띌 수 있도록 마트의 진열장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능들을 지원해드리고 있어요. 마트에서 상품 진열에 신경쓰듯이, 우리 온라인 쇼핑몰도 위젯에 상품을 진열하여 매출을 올려보세요.
이런 쇼핑몰이라면 반드시 사용하세요!
- 카테고리/컨셉이 확실하고, 품목이 다양한 경우
예) 식품, 잡화, 애견, 주얼리, 유아동
- 가격이 합리적이고, 주력상품과 보조상품이 적절히 섞여있는 경우
예) 핸드폰, 업무소품
- 상품 수가 적거나 고관여 제품임에도, 세트 구성이 잘 되어있는 경우
예) 라이프스타일, 유아세정제
추천상품구성, 이렇게 해보세요.
알파업셀은 각 쇼핑몰에 최적화를 위해서 업종별로 다르게 자체적으로 만든 추천 로직을 적용하고 있어요. 그 중 성과가 가장 좋았던 상품 구성 조합을 준비해보았어요. 다음을 참고하여 파트너사님들의 각 쇼핑몰에 맞는 상품을 설정해보세요!
| 🍽️식품
1️⃣ 유사 상품을 추천하세요
식품 분야의 쇼핑몰의 추가 구매 위젯에서 가장 큰 매출을 기록한 유형은 바로 유사 상품 구입이었어요. 다른 분야와 비교했을 때 식품 분야에서 가장 큰 특징은 대체 관계에 있어 예민하지 않다는 것이었어요. 흔히 대체재로 알려진 소고기-돼지고기도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 보다는 함께 구입하는 경향이 많다는 것을 직접 확인했답니다. 예를 들어, 장에는 젓갈을, 건어물에는 건어물을, 돼지갈비에는 소갈비를 추천하여 유사 상품을 함께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2️⃣ 맛 종류별로 추천하세요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같은 음식에서 서로 다른 맛의 제품을 함께 구매하는 경향이 있었어요. 예를들어, {고기볶음밥, 김치볶음밥}을 함께 구매하고, {체다치즈맛 스프, 크림스프}를 함께 구매해요.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었는데요. 먼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식을 다양한 맛의 즐거움을 느끼고, 만족감을 더 오래 지속하고 싶어하기 때문이에요. 뿐만 아니라, 해당 제품을 처음 사보는 소비자들은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음식만을 구매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맛을 함께 구매하기도 해요.
3️⃣ 보완할 수 있는 음식을 추천하세요
서로 함께 먹으면 좋을 만한 음식들을 함께 추천하면 구매율이 올라가요. 이 음식들은 보완관계에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밥에 국물류, 반찬류를 같이 구매하게 되면 만족이 더욱 증가해요. 보완재는 한 재화가 인기를 끌게 되면, 나머지도 덩달에 인기를 끄는 특징이 있어요. 밥이 잘 팔리면 반찬이 잘 팔리고, 반찬이 잘 팔리면 밥도 잘 팔리죠. 이러한 보완 관계에 있는 상품을 노출하여 객단가를 올려보세요!
| 💄화장품
1️⃣ 부담없이 구매 가능한 제품을 추천하세요
화장품에서는 비교적 소비 부담이 적은 제품들을 함께 구매하는 경향이 있었어요. 틴트와 같이 구매주기가 짧은 제품이나, 체험용으로 출시된 저용량 상품은 가격적으로도, 용량적으로도 구매 부담이 적기 때문에 구매율이 높아요. 또한, 특가, 100원 딜과 같은 기획 상품을 노출하면 소비자들의 이목을 쉽게 끌 수 있어요.
2️⃣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상품 추천하세요
소비자들은 어차피 사야했던, 혹은 같이 사면 좋을 것 같은 니즈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구매 탐색 시간을 줄이는 것으로부터 만족감을 얻어요. 예를들어, 샴푸에 바디워시, 샤워바, 샤워볼과같은 제품들을 노출하고, 쿨톤 블러셔에는 쿨톤 립 제품을 추천하면 구매율이 자연스럽게 올라간답니다.
| 💍액세서리
1️⃣ 부속품을 추천하세요
귀걸이에는 귀걸이 클러치를, 커스텀 목걸이에는 팬던트를 추천하면, 고객들은 원클릭으로 빠르고 쉽게 부속품을 함께 구매할 수 있어요. 부속품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고객들은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극대화돼요.
2️⃣ 같은 종류로 추천하세요
고관여 제품들은 충동적으로 다른 종류의 상품과 함께 구매하기 보다는 자신의 구매 목적을 잊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귀걸이에는 귀걸이를, 반지에는 반지들을 노출하여 같은 종류 내에서 다른 디자인들의 상품을 함께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에요. 반지를 사러 들어온 고객에게 예쁜 반지를 다양하게 소개해주면 단 하나만이 아니라 여러개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들겠죠?
3️⃣ 같은 디자인 제품을 추천하세요
일반적으로 고관여 제품에는 같은 종류의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그러나, 예외적인 상황이 있어요. 바로 같은 디자인의 다른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경우예요. 예를들어, 나비 목걸이를 보고 있는 사람에게 나비 귀걸이를 추천한다면 취향에 맞을 확률이 높아요. 세트 상품이나 유사한 디자인의 제품을 위젯에 노출해보세요.
4️⃣ 인기가 많은 제품을 추천하세요
만약 쇼핑몰에서 인기가 있는 상품이 명확하다면, 각 쇼핑몰에서의 BEST 상품을 추천해보세요. 보통 이런 상품은 호불호 없이 누구에게나 매력있는 상품일 확률이 높아요. 뿐만 아니라, 히트 상품을 가진 쇼핑몰이라는 인식을 통해 신뢰를 줄 수 있어요. 물론, 이 때에는 팔찌, 귀걸이, 반지 등 다양한 종류의 조합이 포함 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알파업셀 파트너사님들의 생생한 객단가 상승 비법을 알려드렸어요. 알파업셀 고객사들은 이런 전략들을 바탕으로 매출을 높이고 있어요. 물론 이 전략들을 참고해서 추천 상품을 직접 설정해도 좋지만, 알파업셀을 사용한다면 더욱 손 쉽고 편하게 추천 상품 진열을 최적화 할 수 있어요.
고객들에게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쇼핑경험을 제공하고, 파트너사님들의 객단가와 매출 상승을 위해 알파업셀은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 있답니다. 지금 바로 알파업셀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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