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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인사이트

쿠키리스의 시대, 00 데이터를 주목하세요!

지난해 구글 크롬이 2023년부터 서드-파티 쿠키 수집을 제한하겠다고 선언했어요.🤚 서드-파티 쿠키 수집이 제한되면서 여기에 의존하던 마케터들은 새로운 대책을 고민해야 하게 되었고,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제로 및 퍼스트-파티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어요. 지난 시간에는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제로-파티 데이터’가 무엇이고, 이를 활용하여 어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

 

퍼스트-파티 데이터에 대해 아직 잘 모르겠다면?→

 


제로-파티 데이터, 그게 뭔데?

1. 제로-파티 데이터의 정의

제로-파티 데이터란 2018년 포레스터 리서치가 처음 사용한 단어인데요, 고객이 의도적이고 주도적으로 브랜드와 공유한 데이터를 의미해요. 선호도, 구매 의도, 그리고 개인 상황과 같은 데이터를 포함해요.

예를들어, ‘나에게 적합한 제품을 추천받기 위해 참여하는 설문조사’, ‘제품 개선을 위해 실시하는 만족도 조사’ 등은 제로-파티 데이터를 얻기 위한 방법이에요. 제로-파티 데이터를 얻는 과정에서 고객과의 일대일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뢰도 높은 관계를 형성하기도 해요. 따라서, 제로-파티 데이터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이탈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데이터로 인식되고 있어요.

 

‘~파티 데이터’는 무엇일까?

  • 퍼스트-파티 데이터: 우리 회사가 우리 고객에게서 직접 수집한 고객의 행동 및 관심 데이터를 말해요.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자신의 정보 제공에 대해 동의하면 자동으로 그 접속자에 대한 행동 신호, 구매 활동, 구독 데이터 등을 수집해요. 쿠키리스 시대가 오면서 가장 각광 받게 된 데이터예요.
  • 세컨드-파티 데이터: 신뢰할 수 있는 외부 파트너 사이트로부터 받아올 수 있는 우리 고객의 행동 및 관심 데이터예요.
  • 서드-파티 데이터: 데이터 수집 업체가 고객과의 직접적인 관계없이 수집한 데이터예요.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지, 제품을 인지했는지 등의 여부와 같이 세부적인 모든 정보를 말해요. 쿠키리스 시대가 다가오면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 데이터가 바로 이것이랍니다.

 

2. 제로-파티 데이터의 특징

  • 고객으로부터 동의하에 데이터를 수집해요.
  • 데이터 ‘집계’를 받는 서드-파티 데이터와는 달리 ‘개별’ 데이터를 받아요.
  • 다른 회사 등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서드-파티 데이터와는 달리 공유하지 않아요.
  • 고객으로부터 직접 데이터를 받기 때문에 높은 정확성과 신뢰성을 가져요.
  • 퍼스트-파티 데이터는 고객이 행동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과 달리, 제로-파티 데이터는 주로 고객이 직접 자신의 언어로 데이터를 전달해요.

 

3. 제로-파티 데이터 예

: 퀴즈 응답, 고객 설문 조사결과, 고객 성별 및 연령, 고객 가입 정보 등

 

 

제로-파티 데이터는 왜 필요할까?

제로-파티 데이터는 고객이 자신의 정보를 자원해서 제공하게 돼요. 이로써 얻는 이점은 매우 다양해요. 제로-파티 데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의 신뢰성이에요. 고객이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목적에 대해 동의를 하고, 우리 쇼핑몰에 직접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이로써, 제로-파티 데이터는 유입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추천하고, 구매 결정으로의 전환을 이끌어내는 데 활용되고 있어요.

제로 및 퍼스트-파티 데이터의 의의는 고객이 자신의 정보를 직접 제공한다는 점이에요. 따라서,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에 맞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요.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불편함을 겪는 지점을 인식하고 해결하여 고객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답니다.

 

👉정리해봅시다!

지금까지 제로-파티 데이터의 개념과 활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제는 제로-파티 데이터를 포함한 자사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프로파일을 만들고 행동을 예측하여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가 되었어요. 제로-파티 데이터와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동시에 활용하면 고객의 관심사를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제로-파티 데이터는 어떤 기업이 사용하고 있을까?

콘텐츠 OTT 플랫폼 ‘넷플릭스’는 제로-파티 데이터를 수집 및 활용하여 플랫폼 이용 활성화를 이루고 있는 대표적인 성공 사례예요.

넷플릭스는 신규 고객에게는 이전의 시청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아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기 힘들었어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이 처음 계정을 생성하거나 새 프로필을 추가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선택하도록 해요. 일종의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비슷한 장르의 인기 콘텐츠를 추천해요. 이후에는 고객이 기존에 선택한 콘텐츠(제로-파티 데이터)와 실제로 시청한 콘텐츠(퍼스트-파티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고객의 취향 데이터를 고도화하여 더 세밀하고 정확하게 콘텐츠를 추천해요.

 

 

 

그래서 어떻게 제로-파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데?

일반 소호몰은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설문을 직접하기가 어려워요. 또한, 고객은 설문에 사용하는 자신의 노력과 시간에 대한 댓가가 주어지지 않으면 참여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설문 참여율도 낮아요.

혹시 지금 읽고 계신 분들도 이런 이유들로 고객으로부터 제로-파티 데이터를 얻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진 않나요? 그래서, 알파리뷰가 쇼핑몰 관리자님들이 제로-파티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수집할 수 있도록 ‘설문리뷰’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알파리뷰의 ‘설문리뷰’

설문리뷰는 앞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키, 몸무게, 피부 타입 등의 정보를 받으면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에게 더 풍부한 정보를 전달해줄 수 있어요. 또한, 쇼핑몰은 고객이 겪고 있는 불편함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알파리뷰는 이런 유용한 정보를 더 쉽게 수집하실 수 있도록 설문리뷰 기능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

고객이 작성한 설문 리뷰는 다음과 같이 대시보드와 위젯 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각 설문 별 답변 통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모든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아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한편, 이렇게 설문리뷰를 통해 얻은 고객의 데이터는 다른 고객들에게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위젯을 통해 노출할 수 있어요. 그 중 ‘브리핑 위젯’을 소개해드릴게요.

 

💝 망설이는 고객 붙잡기, 알파리뷰의 ‘브리핑 위젯’

브리핑 위젯이란?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의 구매에 대한 고민을 줄이고 확신을 줘요.

브리핑 위젯은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만 쉽게 조회해볼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구매율을 상승시키고 반품율을 낮추는 프리미엄 위젯이에요.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브리핑 위젯은 앞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의 리뷰를 체형이나 피부 타입 등과 같은 특정 기준으로 조회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요.

 

 

브리핑 위젯에는 '필터 기준'과 '통계 항목'이 존재 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리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요. 예를 들어, 티셔츠를 구매하기 전에, 이 상품의 구매자들 중 "보통 체형"의 구매자들의 리뷰를 조회해, 나와 비슷한 체형의 구매자들은 어떤 사이즈를 구매했는지, 구매한 사이즈는 잘 맞았는지, 구매 옵션부터 구매 후기까지 모두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어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알파리뷰의 브리핑 위젯의 효과는 성과로 보여드릴 수 있어요. 고객의 평균 구매 전환율은 브리핑 위젯에 노출이 되었을때가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5.11배 높았어요. 또한, 브리핑 위젯에 노출됐던 고객 평균 객단가는 그렇지 않았던 고객의 객단가보다 약 10,000원 (12.3%) 더 높았어요. 알파리뷰를 통해 설문리뷰 기능과 브리핑위젯을 통해 제로-파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해보세요!


데이터 트렌드는 서드-파티 활용에서 제로 및 퍼스트-파티 활용으로 변화하고 있어요. 이커머스의 매출은 평균적으로 7~80%가 재구매 고객, VIP 고객에서부터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제로,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재구매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신규 고객을 재구매 고객으로 만드는 것에 활용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어요. 이제 알파리뷰와 함께 자사데이터를 강화하여 튼튼한 자사몰로 성장시켜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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