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커머스 인사이트

밸런스게임🎮 ‘리뷰 100개 vs 정성스러운 리뷰 1개’ [1편]

‘리뷰 100개 받기’와 ‘좋은 리뷰 1개 받기’, 어느 쪽을 선택하시고 싶으신가요?

우리 쇼핑몰 제품이 인기가 많아 보일 수 있는 ‘리뷰 100개를 받기’를 선택하셨나요, 혹은 더 진정성 있어보이는 ‘좋은 리뷰 1개 받기’를 선택하셨나요? 쇼핑몰 운영자님들은 이 두 선택 가운데 더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을 공략하고 계실거예요.

그러나, 사실 리뷰의 ‘양’과 ‘질’ 두 마리 토끼 모두 다 잡는 방법이 있답니다. 지금부터 알파리뷰와 함께 리뷰 100개 받기와 좋은 리뷰 1개 받기 각각의 장점을 알아보고,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리뷰가 중요한 이유

👉쇼핑몰 입장에서 리뷰가 중요한 이유

  • 제품 퀄리티를 모니터링 할 수 있어요.

리뷰 데이터를 모으면 어떤 상품이 어떤 특징 때문에 인기가 있는지, 어떤 상품을 필터링을 해야 하는지 판단에 도움을 줘요. 또한, 이를 분석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품을 기획하면 제품 퀄리티가 좋은 상품을 내놓을 수 있어요.

  • 쇼핑몰에 생동감을 줘요.

맛집 앞에 줄이 길게 있으면 속으로 ‘저 집 정말 맛있나보네. 한 번 가봐야겠다.’라는 마음이 든 적이 있으신가요? 손님이 많은 음식점에 더 많은 손님이 모이듯 리뷰가 많은 제품에 더 많은 사람이 몰려들어요. 이로써 쇼핑몰은 고객에게 인기많은 곳으로 인식될 거에요.

또한 리뷰에 댓글을 다는 기능을 통해 고객과 판매자가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어요. 판매 과정에서 발생한 오해를 줄이거나 제품에 대한 문제가 있을 때 고객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겠죠?

 

 

👉고객 입장에서 리뷰가 중요한 이유

  • 기대와 실제 사용감이 다를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어요.

고객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선구매자의 리뷰를 통해 사용 후기를 접할 수 있어요. 보다 상품 정보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답니다. 특히,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경우 실측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실제 사용 이미지를 통해 쉽게 감을 잡을 수 있어요. 이는 반품률과 교환율을 낮추는 효과도 가져와요.

 

리뷰의 ‘수’가 중유한 이유

한번도 보고 만져보지 못한 상품을 처음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쇼핑에 실패할까봐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어요. 쇼핑 실패는 금전적인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죠. 이때 드는 불편한 마음을 덜기 위해 온라인 리뷰의 양이 많을수록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요.

다수의 선행연구는 리뷰의 양이 많다면 해당 상품에 대한 인지도와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게 된다고 해요. 그리고, 이 영향으로 해당 제품의 매출에 긍정적인 반응을 미치는 것이죠. 리뷰의 양이 많다는 것은 해당 제품의 인기가 많고, 다수의 소비자에게 수용될 만큼 좋은 품질을 갖추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에요. 리뷰의 양이 증가하면 소비자 행동이나 제품 및 서비스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어요.

 

 

많은 리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

1. 고객에게 보상를 제공하세요.

리뷰를 작성하는 데에는 고객의 노력과 소비를 소비하는 일이기 때문에 고객은 그에 맞는 보상을 기대해요. 대표적으로 포인트 제도와 할인 쿠폰 형태의 금전적 보상이 있어요. 소비자의 75%는 보상 제도가 있는 기업을 선호한다고 해요. 보상 제도를 통해 리뷰 작성에 있어 동기부여를 해보세요.

✅ 자동화된 포인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세요!

알파리뷰를 통해 사전에 설정해놓은 대로 적립금을 자동으로 지급할 수 있어요. 자동으로 적립금이 지급되므로 쇼핑몰 관리자분이 각 고객에게 일일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간을 단축해요. 또한, 첫 리뷰를 작성한 고객이나 베스트 리뷰에 선정된 고객 등에게는 추가로 포인트를 직접 지급할 수 있어요.

 

 

👉쇼핑몰 입장에서 포인트 제도의 장점은?

소비자들에게 포인트를 지급하거나 쿠폰을 발행하는 등 보상을 제공한다면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어요. 포인트 적립과 쿠폰 발행은 할인보다 소비자를 유인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해요. 뿐만아니라, 포인트 적립 제도는 할인 프로모션 등 다른 고객 관리 프로그램에 비해 더 적은 비용이 들어요.

알파리뷰는 자동화된 포인트 지급 시스템을 통해 쉽고 간단하게 이 모든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답니다.

👉고객 입장에서 포인트 제도의 장점은?

적립 제도는 어느정도 혜택 금액이 누적되는 시점에서 고객은 소비생활에 대해 만족감과 보람을 느껴요. 또한, 포인트가 소멸된다는 아까운 감정은 새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새 제품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잡함과 귀찮음을 덜 뿐만아니라, 상품을 구매하는 쇼핑몰을 계속해서 바꾸게 되면 발생하게 되는 전환비용을 줄여요.

 

 

2. 간편한 리뷰 작성 환경을 조성하세요.

리뷰를 많이 남기게 하기 위해서는 작성 과정을 단순화해야 해요. 고객이 리뷰를 작성하는 것이 귀찮고 성가신 일로 느껴져셔는 안되기 때문이에요. 또한 리뷰 수집 할 때 모든 고객들로부터 정성스런 텍스트 후기 받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려워요. 알파리뷰의 경우에는 알림톡을 발송하여 만족도를 빠르게 선택해 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 간편한 리뷰 작성으로 최고 리뷰 작성률 달성하는 법!

알파리뷰의 리뷰 작성 유도 시스템은 넛지 방법론에 입각해 설계되어, 최적의 시기에, 최소한의 심리적 저항으로, 질 좋은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그 결과 알파리뷰는 업계 최고 리뷰 작성률을 기록했어요. 알파리뷰가 가진 높은 리뷰 작성률의 비결을 알려드릴게요!

 

▼ 리뷰 작성 유도 과정 미리보기

 

1️⃣ 터치 한 번으로 리뷰가 작성되는, 알림톡

알림톡이란 카카오톡을 통해 발송되는 알림, 즉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톡이에요. 기본적으로 알파리뷰는 알림톡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리뷰 작성 유도 메시지를 발송하고 있어요!

알파리뷰는 리뷰 작성 과정에 단순하게 진입할 수 있게 페이지 이동을 간소화하여 한번에 버튼 선택으로도 리뷰 입력이 가능하도록 알림톡을 전송해요.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알림톡 내에서 만족도를 선택하면 만족도 평가만으로 리뷰 댓글이 작성돼요. 작성 단계를 2단계로 확 줄였어요.

👉쇼핑몰 입장에서 알림톡의 장점은?

  • 더 저렴한 가격

SMS를 사용하실 때보다 더 적은 비용이 발생하게 돼요.

  • 더 높은 신뢰도

카카오톡은 스팸성 메시지를 매우 까다롭게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SMS를 통해 발송된 메시지보다는 카카오톡을 통해 발송된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아요.

  • 더 풍부한 내용

SMS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8~90자의 내용만 담을 수 있어요. 반면, 알림톡은 약 2,000자까지 적을 수 있기 때문에 더 풍부한 내용은 담아 보낼 수 있어요.

  • 더 다양한 기능

알파리뷰 알림톡의 ‘만족’, 보통’, ‘별로’, 배송 조회 버튼과 같이 다양한 버튼이나 바로 연결 버튼 등을 넣어 활용할 수 있어요. 또한 대시보드 상에서 설정 해두신 리뷰 작성 유도 메시지 발송 시점에 따라 각 상황에 맞는 멘트([발송 완료]/[배송 완료])로 알림톡이 발송돼요.

 

 

👉고객 입장에서 알림톡의 장점은?

‘알파’양은 퇴근 후 오후 7시에 집에 도착했어요. 도착하자마자 설레는 마음으로 문 앞에 놓여있던 택배상자를 뜯었어요. 언박싱해서 옷을 입어보았는데 쇼핑몰에서 본 그대로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이때 고객은 쇼핑몰이 알파리뷰를 통해 발송한 알림톡을 확인해요. 바로 기분 좋게 리뷰를 작성해요. 평소에 리뷰 작성할 때는 과정이 너무 복잡하고 귀찮아서 중간에 작성을 포기했어요. 그러나 이번에는 터치 한 번으로도 리뷰를 쉽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어서 더 기분이 좋아졌어요.

 

잠깐!

알파양의 사례 속에 등장하는 알파리뷰가 발송하는 알림톡의 특징을 알아볼까요?

 

  • 리뷰 작성률이 가장 높은 시간대, 19~20시에 발송

알파리뷰의 조사 결과 하루 일과를 끝내고 집에서 여가 시간을 보내는 19~20시 저녁 시간대에 리뷰 작성률이 가장 높았어요. 하지만, 쇼핑몰에서 원하는 발송 시간을 직접 설정할 수도 있답니다.

  • 친숙한 쇼핑몰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발송

낯선 번호에서 발송된 SMS 유도 메세지보다 카카오톡으로 발송된 알림톡이 더 작성률이 높아요.

  • 알림톡의 버튼 터치 한 번으로 리뷰 등록 완료

알림톡의 버튼 터치 한 번으로 바로 리뷰 작성 페이지로 이동해요.

 

 

2️⃣ 잊지 않고 리뷰를 쓰도록 유도하는, 재방문 배너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이 쇼핑몰에 재방문했을 때, 재방문 배너를 통해 구매한 상품에 대해 다시 한 번 리뷰 작성을 유도해요. 고객에게 말을 걸듯이 상품에 대한 후기를 물어, 자연스럽게 리뷰작성을 유도할 수 있어요.

만약 작성 가능한 리뷰가 있는 쇼핑몰 재방문 고객이 재방문 배너를 종료했더라도, 더 쉽게 리뷰 작성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리뷰 작성 유도 플로팅 기능이 있어요.


한 설문결과에 따르면 리뷰란 구매에 있어서 가격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라고 해요. 함께 알아봤듯이 많은 리뷰는 쇼핑몰 입장에서, 고객입장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어요. 쇼핑몰 혹은 자사몰의 성장에 고민이 있으신가요? 지금 바로 알파리뷰와 함께 리뷰를 많이 쌓아보세요!

다음엔 알파리뷰로 양질의 리뷰를 쌓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봬요😊

 

 

 

↓ 알파리뷰 더 자세히 알아보기 ↓

 

 

 

↓ 알파리뷰 상담 채널 바로가기 ↓

 

😎

기능은 늘리고

관리 시간은 단축합니다

💸

수많은 기능을

타사 대비 최대 6배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스타트업부터 대형브랜드까지,​

1,800여개의 파트너와 함께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행복한

커머스 시장을 만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