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리뷰 100개 vs 정성스런 리뷰 1개’ 밸런스게임을 모두 해보셨나요? 1편에서는 ‘리뷰 100개’ 즉, 많은 리뷰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그러나, 리뷰가 많다고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지는 않죠! 리뷰의 ‘양’만큼 ‘질’도 중요하답니다. 이번 2편에서는 양질의 리뷰를 쌓기 위해서 쇼핑몰 운영자님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
1편을 아직 안읽어보셨나요? 그렇다면 여기를 클릭! 👆
리뷰의 질이 중요한 이유
오프라인에서의 구매와 달리 온라인에서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만으로 제품에 대한 판단 및 의사결정을 할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자신이 구매하려는 제품을 이미 구매한 소비자의 실제 경험에 관한 리뷰를 통해 구매 전 제품을 직접 경험한 것과 같은 체험을 원해요. ‘좋은’ 리뷰는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품질 및 가치에 대한 판단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여 구매 결정으로 유도하기 때문에 중요해요.
양질의 리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
1) 다양한 종류의 리뷰 기능을 활용하세요.
💎포토리뷰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소비자의 48.8%가 ‘상품의 실제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서’ 리뷰를 확인한다고 답했어요. 소비자들이 리뷰를 보는 주요한 이유 중 하나가 상품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이에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리뷰 중 포토리뷰의 신뢰성은 높은 편이에요. 포토리뷰를 가장 신뢰하는 소비자가 43.6%에 이른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포토리뷰에 많이 의지하고 있다는 의미예요.
알파리뷰는 구매하거나 제공받은 상품의 사진을 찍어 첨부하고 상품에 대한 평을 남길 수 있는 포토리뷰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요! 소비자들은 포토리뷰를 통해 제품 정보를 더욱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될 거예요.
TIP : 포토리뷰를 잠재 고객에게 ‘실제 사용 후기가 많이 작성되어 있으니 검증된 인기 있는 상품’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심플포토, 스마트픽과 같은 위젯을 통해 노출해보세요.
💎설문리뷰
제품에 대한 지식이 충분한 소비자에게는 제품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만을 받았을 때보다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제공된 정보를 수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해요. 여기서 단편적인 정보는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것을 구별하는 수준의 정보를 말해요. 이에 따라 알파리뷰는 잠재고객들에게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설문리뷰’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요.
설문리뷰는 상품을 먼저 구매해본 고객들이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에게 상품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리뷰의 본질적인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답니다. 앞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키, 몸무게, 피부타입 등 다른 소비자들이 궁금해 할만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최적화된 기능이에요.
2) 추가 보상을 제공하세요.
💎추가 포인트 제공
리뷰를 작성하는 데에는 고객의 노력과 시간을 소비를 소비하는 일이기 때문에 고객은 그에 맞는 보상을 기대해요. 특히 진정성 있는 리뷰를 모으고자 하신다면 고객에게 그에 맞는 보상을 제공해야 해요. 알파리뷰는 기본적인 포인트 적립에 추가 포인트를 지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많은 이미지와 장문 텍스트 등의 리뷰에 대한 추가 포인트 설정을 해두시면 추가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기준과 지급 수준을 알려주는 CTA가 노출돼요. 추가 포인트를 제공하여 리뷰 작성에 동기 부여를 해주세요.
Tip: 추가 포인트 지급 조건은 쇼핑몰 관리자님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답니다.
- 텍스트 리뷰 __자 이상
- 포토리뷰 사진 첨부 __개 이상
- 동영상 리뷰 __초 이상
- SNS리뷰 최소 __일 유지
- 선착순 __명 까지
3)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세요.
많은 판매자들이 인플루언서, 체험단을 활용한 마케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요. 인플루언서들이 후기를 올리면 실시간으로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우리 상품을 알릴 수 있기 때문이죠.
SNS 이용자들은 개인이 직접 자신의 계정을 운영하고, 그 계정을 지인들과, 혹은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사용해요. 따라서, 색감을 보정하고, 얼굴의 콤플렉스를 보정하듯이 자신의 계정에 업로드하는 이미지나 글에는 많은 신경을 쓰죠. 이렇게 많은 정성이 들어간 게시물을 우리 쇼핑몰의 리뷰로 활용한다면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는 건 식은 죽 먹기겠죠?
이처럼 알파리뷰는 인플루언서 뿐만 아니라 SNS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을 우리 쇼핑몰의 ‘서포터즈’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
알파리뷰는 인스타그램 리뷰를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는 ‘SNS 리뷰’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요.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관리자가 미리 설정해둔 해시태그를 포함하여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업로드했을 때, 이 게시글이 알파리뷰의 대시보드 상에 연동되어 쇼핑몰에 노출돼요.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자신의 피드에 리뷰가 올라가는 만큼 정성스럽게 내용을 작성하기 때문에 양질의 리뷰를 얻기에 매우 효과적인 기능이에요.
💎네이버 블로그
알파리뷰의 ‘소셜리뷰’를 이용하시면 협찬 등을 통해 네이버 블로그에 올라간 상품 관련 게시물을 쇼핑몰에 연동할 수 있어요. 연동된 소셜리뷰는 리뷰 상세보기를 통해 원본 블로그 게시글로 이동이 가능해요. 블로그 게시글 작성자에게 적립금도 지급하여 리워드를 지급하실 수도 있답니다.
지난 1편에서는 리뷰의 양이 중요한 이유를, 이번 2편에서는 리뷰의 질이 중요한 이유를 모두 살펴보았어요. 이로써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셨답니다. 고민은 그만! 지금 바로 알파리뷰 14일 무료체험을 통해 리뷰작성률을 높이고, 양질의 리뷰를 얻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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