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각인된 첫인상은 막대한 영향력을 미쳐요. 쇼핑몰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디자인인데요. 디자인은 소비자들이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시각적 요소예요. 첫인상만으로 상대방의 호감도가 어느정도 결정되듯, 쇼핑몰 디자인은 소비자가 계속 둘러볼 것인지 그냥 나갈 것인지를 어느정도 결정해요.
이번에는 쇼핑몰 디자인이 왜 중요하고, 어떻게 둘러보고 싶은 쇼핑몰로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쇼핑몰을 이제 만들고 계신 사장님들, 혹은 디자인을 바꿔보고 싶으신 사장님들 모두 주목해주세요!
당신이 몰랐던 비밀, 쇼핑몰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쇼핑몰 디자인은 제품 또는 쇼핑몰을 단순히 예쁘고 멋있게 만들어 보여주는 것을 넘어 소비자가 원하는 비주얼을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현재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쇼핑몰 디자인이 소비자의 구매 의사 촉진을 위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어요. 쇼핑몰의 디자인은 특히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해요.
- 쇼핑몰의 첫인상을 형성해요.
쇼핑몰 디자인은 오프라인 매장으로 치면 인테리어와 같아요. 처음 매장을 방문했을 때 고급스러운 분위기라면 구매욕구가 올라가는 것처럼 쇼핑몰에 접속할 때 느껴지는 분위기는 정말 중요하답니다. 쇼핑몰 홈페이지의 디자인이 괜찮다면 상품이 더욱 돋보이고 트랜디해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어요.
- 사용자들이 상품을 더 쉽게,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좋은 쇼핑몰 디자인은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이 구매로 전환된 비율인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역할을 해요. 팝업, 메인이미지, 레이아웃 등 각 디자인 요소들은 소비자가 쇼핑몰에 방문하여 구매까지 가는 과정에서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전략적인 역할을 수행해요.
스킨의 효과
쇼핑몰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디자인 자체도 중요하지만 쇼핑몰의 컨셉과 상품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타 쇼핑몰과 차별되는 장점을 보여줄 수 있어야만 고객을 붙잡아 둘 수 있어요. 여기에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스킨을 적용하는 것인데요. 스킨은 쉽게 말해서 디자인 패키지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옷을 입히는 것처럼 기본 디자인 위에 스킨을 입혀 쇼핑몰을 더욱 완성도 있게 만들어줘요.
왼쪽과 오른쪽, 둘 중에 어떤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고 싶으신가요? 완성도가 있어보이는 오른쪽 예시에서라면 더욱 쇼핑의 즐거움을 느끼실 것 같지 않나요? 이처럼 완성도있는 쇼핑몰 디자인은 고객에게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요.
뿐만 아니라, 스킨을 이용하면 초기 비용을 확실히 줄일 수 있어요. 포토샵과 같은 이용을 해보지 않았거나, HTML 지식이 부족해 직접 디자인을 하기 어려우실 경우 외부 디자인 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에는 수많은 시간과 몇 백만원 단위의 비용이 들어가요. 하지만 스킨의 경우 1/10 이상의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을 줄일 수 있어요.
카페24 디자인(스킨) 구매 방법
카페 24는 스킨을 직접 제작하여 판매하는 방식이 아닌 카페 24 솔루션을 이용하여 스킨을 제작하는 업체들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디자인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무료스킨 vs 유료스킨
카페24에는 유료스킨과 무료스킨이 있는데요. 무료스킨은 기본 디자인에 비해서는 깔끔한 디자인을 제공하지만 레이아웃 구성이 매우 단순해서 많은 상품을 노출하거나 다양한 배너 및 위젯을 활용하기에는 어려운 디자인이에요. 그에 반하여 유료스킨은 디자인적인 요소들이 많으며 상품을 표시할 수 있는 섹션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물론 직접 스킨을 디자인하고 코딩해도 되지만 스킨을 직접 처음부터 제작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고,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힘들어요. 따라서, 유료 스킨을 추천합니다!
디자인 센터에서 유료 스킨 구매하기
카페 24 디자인 센터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많은 유료 스킨을 확인할 수 있어요. 샘플과 가격 등을 확인 및 비교하여 원하는 스킨을 골라보세요.
1. 카페 24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https://eclogin.cafe24.com/Shop/)에 접속합니다.
2. 왼쪽 세로 메뉴에서 ‘디자인’을 클릭하여 디자인 센터로 이동합니다.
3. 다시 왼쪽 세로 메뉴에서 ‘디자인 추가’를 클릭합니다.
4. 스킨 카테고리를 설정해가며, 내게 맞는 레이아웃의 스킨을 찾습니다.
5. 내가 원하는 스킨을 찾았다면, 해당 스킨을 클릭하세요. 이때 다음과 같은 팝업이 등장하면 디자인 추가하기 탭을 눌러 디자인을 보관함에 담습니다.
6. 내가 원하는 스킨을 보관함에 담은 후, 각 업체별 상세페이지에 나와있는 신청 방법대로 따라서 신청을 해주시면 간편하게 디자인 구매가 가능합니다.
Tip. 최근에는 모바일 쇼핑이 많기 때문에 모바일에도 최적화를 위해 ‘pc + 모바일 세트’ 또는 ‘반응형’으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렇다면 스킨을 구매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하면 좋을까요?
- 고객에 따라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고객의 기준을 나이로 설정했다면,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의 경우에는 레이아웃이 트렌디한 형식을 이용하시면 유니크한 쇼핑몰로 만들 수 있어요. 그러나, 다양한 연령층을 다루어야 하는 쇼핑몰이나 연령층이 높은 고객층의 쇼핑몰의 경우에는 트렌디한 레이아웃은 고객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상단 메뉴형과 같은 레이아웃 구조로 쇼핑몰을 디자인하시는 게 좋아요.
- 상품에 따라 선택하세요.
상품분류가 많은 경우에는 상품 분류를 깔끔하게 나열 할 수 있는 세로형 메뉴 구성을 가지고 있는 스킨이 좋아요. 한편, 상품 수가 많은 쇼핑몰의 경우에는 상품을 다양한 형식으로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이 좋습니다.
구매전환의 핵심, 리뷰 영역 디자인
한편, 쇼핑몰 디자인은 단순히 화려한 디자인으로 구매 의사를 촉진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아요. 소비자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제품을 탐색한 뒤 구매로 연결되는 과정을 더욱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주는 과정 역시 쇼핑몰 디자인의 영역이에요. 이러한 점에서 리뷰 영역의 디자인 또한 매우 중요해요. 우리 쇼핑몰을 어떻게 디자인해야할지 혼자서 고민하기에는 막막하신가요? 이처럼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쇼핑몰 디자인에 고민이 많으신 사장님들을 위해 알파리뷰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1,900개 쇼핑몰이 선택한 알파리뷰
알파리뷰는 20여 개의 다양한 디자인의 리뷰 위젯을 제공하고 있어요. 알파리뷰의 위젯으로 리뷰가 더 일목요연하게 보여지는 건 물론, 알파리뷰의 특별한 위젯들로 강조하고 싶은 리뷰는 더 눈에 띄게 보여줄 수 있어요. 각 쇼핑몰의 UI/UX에 맞는 위젯을 골라 풍성하고 트렌디한 자사몰로 거듭나보세요.
위의 이미지 중 여러분은 어느 쪽의 리뷰 게시판에 더욱 눈길이 가나요? 혹시 오른쪽은 아니셨나요? 알파리뷰를 사용하는 쇼핑몰의 리뷰 게시판은 카페 24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리뷰 게시판에 비해 더욱 다채롭고, 구매에 필요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어요.
이번에는 위의 이미지에서 어느 쪽에서 리뷰 작성을 하고 싶으신가요? 오른쪽!이라고 외치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 이처럼 알파리뷰는 고객이 리뷰를 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UI/UX를 제공하고 있어요. 알파리뷰는 업계 최고 리뷰 작성률 22.8%를 기록하면서 리뷰작성 페이지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어요.
판다스킨 X 알파리뷰
금까지 쇼핑몰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스킨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드렸어요. 여기까지 읽어보셨다면 사장님도 지금 스킨과 리뷰 솔루션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느끼셨을 거예요 🤗 네? 스킨을 당장 도입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셨다구요? 그럼 끝까지 주목해주세요! 😀 이제 막 쇼핑몰 운영에 발을 들인, 혹은 변화를 통해 성공하는 쇼핑몰을 만들고 싶은 사장님들을 위해 알파리뷰가 판다스킨과 함께 준비했어요.
스킨과 리뷰 위젯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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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리뷰는 이미 약 1,800개의 유료 파트너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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